행정의 능률과 주민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고 주민등록 업무, 민원서류 발급, 통·반조직 운영등 지방행정의 기초사무 관장

주민등록 업무

  • 주민등록(신규등록, 재등록) 및 말소·거주불명등록
  • 주민등록증 발급
  • 주민등록증 분실(철회) 신고
  • 전입신고
  • 주민등록등·초본 발급

인감 업무

  • 인감 등록(신규, 변경) 신고
  • 인감증명 발급

가족관계등록부 업무

  • 출생, 사망신고
  • 제적등·초본 발급
  • 가족관계등록부 등의 증명서 발급 : 가족관계증명서, 기본증명서, 혼인관계증명서, 입양관계증명서,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

각종증명 발급업무

  • 지방세 과세·완납증명 발급
  • 지적관련(토지대장, 토지이용계획확인원, 개별공시지가 확인원, 건축물관리대장등) 증명 발급
  • 대학(교)관련(졸업, 재학, 휴학, 성적증명서 등) 증명 발급

사회복지 업무

  •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지원
  • 장애인 등록 및 지원
  • 모·부자가정 신청접수 및 지원

민방위 업무

주민자치센터 운영

기타

  • 통·반 관리
  • 보안등 유지관리